Daily Log

CHKDSK 명령어로 손상된 메모리 / 파일 복구하기

컴퓨터 사용 중 때때로 하드디스크 혹은 USB 메모리, SD 카드에 문제가 발생하여 사용자를 당황하게 만드는 경우가 존재합니다. 100GB 이상의 대용량 하드디스크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새로운 하드디스크를 마련하고 백업하는 작업에는 많은 비용과 시간이 소모되며 혹시나 자료가 손상되면 어쩌나… 마음이 조마조마하기도 합니다.

CHKDSK 1

Windows 운영체제에는 이러한 메모리 관련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기 위한 자체적인 chkdsk 기능이 내장되어 있는데요, chkdsk 의 본래 의미는 CHecK DiSK 로 디스크를 검사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앞서 소개해드린 chkdsk 명령어를 이용해 손상되었거나 접근이 불가능한 데이터를 복구해보는 방법에 대해 공유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Windows] + [R] 키를 눌러 표시되는 “실행” 대화 상자에 [CMD] 입력하신 후 [Ctrl] + [Shift] + [Enter] 키를 눌러 “명령 프롬프트” 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RUN Command

2. “명령 프롬프트” 창에서 chkdsk [디스크레이블] /f /r입력합니다.

CHKDSK 2

3. Windows 운영체제에서 자동으로 손상된 파일에 대한 복구를 진행합니다.

CHKDSK 4

4. 디스크 검사 유틸리티를 통해 정밀 검사를 수행합니다.

CHKDSK 5

5. 어느 정도의 시간이 흐른 후, 아래와 같이 손상된 파일에 대해 수정 작업이 완료되게 됩니다.

CHKDSK 6

6. 작업이 완전히 완료되면 접근이 불가능했던 폴더나 저장 매체에 접근이 가능하게 되며, 손상되었던 모든 파일들도 온전하게 복구되어 정상적으로 동작함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CHKDSK 7

USB 가 고장났다고 비싼 비용 들여가시면서 유상 수리를 시도하시기 전에, 한번 쯤 시도해보세요. ^^ 데이터를 “무료” 로 복구하실 수 있는 상당히 실용적인 방법입니다.

고맙습니다.

68 comments

  1. 감사합니다 센세…ㅠㅠ
    네이버 포스팅용 콘떡칠 블로그 뻘정보글로 개짓하고 포기하려던 찰나 한방에 메모리스틱을 살렸습니다…
    센세는 은인이십니다…ㅠㅠ

    Liked by 1 person

  2. 외장하드 데이타로 작업을 하는데요. 집 노트북에서 작업하고 엑셀이 회사 데스크탑에서 열면 눈 앞에서 파일이 사라지거나 아예 폴더내에 안 보이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원인을 모르더가 나중에야 패턴이 보였어요. 집에서 꼭 파일을 수정하고 저장하면 회사에서 현상이 발생하더군요. 윈도우 버그다는 조언에 포멧도 하고 디스트 문제 아니겠냐 해서 새로 샀어요. 전압 불안정이다 해서 전원 들어오는 usb 포트로 구매했구요. 노트북 포멧 4일차. 엑셀 파일은 아직 문제가 없는데 아 난데없이 txt 파일이 회사에서 열어보니까 텅 비어있네요. 용량은 있는데 눈에 보이는 데이타가 없어요. 조금 있다가 다시 열어빈까 이상한 외계어가 막 나오고. (사실 이 때 어떤 사건이 있었는데요. 회사 윈도우 부팅 때 외장하드의 복구를 시도하더군요. 뭐지 싶었는데 집 노트북에서 작업할 땐 휴지통에 문제 발생. 삭제?하라고 문제가 있다고 나오더라고요.) 그러던 차에 이 글을 봤어요. 한 번 따라 해볼게요. 감사해요. 생산성 높인다고 큰 맘 먹고 생에 처음 사본 노트북이 사자마자 이리 힘들게 할 줄이야. 혹시 조언하실 부분 있으면 부탁드릴게요.

    Liked by 1 person

    1. 안녕하세요! 초록눈바다님! 답변이 많이 늦었습니다!
      늦은 만큼 게시글의 방법과 절차대로 수행하여 파일 복구에 성공하셨는지 궁금하네요! ^^

      Like

  3. 안녕하세요! 저도 이 방법을 토대로 실행을 했을때 두가지 경우가 나타났었습니다. 먼저 테스트로 전에 날려먹어서 손상된 문서들을 님이 알려주신 방법대로 복구를 시켜 성공을 했었습니다.

    그리고 아버지가 주로 쓰시는 노트북 os가 윈도우7이라 10으로 업그레이드 한뒤에 문서가 손상되어 알려주신 같은 방법으로 해서 복구 시키고 문서를 열어보았는데 안되는 경우가 있어서 문의드릴겸 댓글 달아드립니다.ㅜㅜ 이러다가 아버지한테 욕 얻어먹을거 같아서 똥줄 오지게 타고 있네요.ㅜㅜㅜ

    Liked by 1 person

    1. 안녕하세요. 김경성님! 손상된 문서파일을 복구하신 경험이 있으시다니 저도 기쁩니다.
      업데이트 시 문서가 손상된 경우에는 chkdsk 를 이용한 방법보다는 아래의 방법으로 복구하시는 편 (Windows 10 기준) 을 권장하여 드립니다.

      1. 시작메뉴를 클릭합니다.
      2. 좌측 맨 하단 쪽에 위치한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버튼을 눌러 설정화면으로 진입합니다.
      3. [업데이트 및 보안] 항목을 클릭합니다.
      4. 좌측의 메뉴 중에서 [복구] 카테고리를 클릭합니다.
      5. [이전 버전의 Windows 10 으로 되돌리기] 항목 하위의 [시작] 버튼을 누릅니다.
      6. 안내 절차에 따라 이전 버전으로 되돌립니다.
      7. 문서들이 정상적으로 복구 되었는지 확인합니다.

      말씀드린 방법으로 복구 해 보시고, 피드백 남겨주시면 좋겠습니다.

      답변이 도움 되셨기를 바라며 오늘 하루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Like

    1. 박귤님 안녕하세요! 블로그 방문해주심에 고맙습니다.

      chkdsk 명령어 사용하실 때 드라이브가 어느 알파벳에 할당되어있는지 확인하시고 해당되는 알파벳으로 명령어 입력하시기 바랍니다.

      답변이 도움되셨기를 바라며, 요즈음 날씨가 춥습니다. 옷 따뜻하게 입으셔서 감기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Like

        1. 안녕하세요!
          파일 시스템 유형에 상관없이 chkdsk [디스크레이블] /f /r
          내 컴퓨터에서 디스크레이블 (예 : F:) 다시한번 확인하셔서 어느 알파벳 레이블에 할당된 드라이브인지 확인하시고 다음과 같이 정확하게 입력해보시기 바랍니다.
          chkdsk F: /f /r

          디스크레이블은 USB / 외장하드와 같은 이동식 디스크를 연결할 때 마다 다르게 잡힐 수 있습니다. 복구하실 USB / 외장하드의 디스크레이블과 동일하게 입력해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파일 시스템 유형은 NTFS입니다. ] 문구가 출력될 때 조금 더 기다려보시기 바랍니다. 드라이브 복구가 진행중일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Like

  4. Usb 연결했을때 Raw로 떠서 명령 프롬포트에 chkdsk e:/f로 복구를 했는데 일부 파일만 자물쇠?가 달린 형태로 복구되고 대부분 파일이 없어졌어요 이때 없어진 파일들을 어떻게 복구할 수 있나요?ㅠㅠㅠ

    Liked by 1 person

    1. 안녕하세요, sara 님!

      chkdsk e: /f 는 e 드라이브 문자에 할당된 디스크에 오류가 있는지 검사한 후 오류만을 수정하는 명령어 입니다.
      파일 복구 명령어는 recover (복구) 의 의미로서 chkdsk e: /f /r 명령어를 사용하여 복구할 수 있습니다.

      참고부탁드립니다.

      요즈음 날씨가 춥습니다.
      옷 포근하게 입으시고 감기조심하시기 바랍니다.

      Like

  5. 안녕하세요 제가 외장하드를 쓰는데 포토샵작업파일을 외장하드 안에다 놓고 작업합니다 그런데 오늘 파일 실행을해보니 디스크오류로인해 요청한 작업을 완료할수 없다고 뜨는겁니다 ㅠㅜ(특정파일만 안되고 나머진 잘됩니다) 블로그장님이 알려주신방법대로 하면 정상적으로 실행이될까요?ㅠㅜㅠ

    Like

    1. 안녕하세요!

      시도해보셔도 나쁘지 않을 거라고 생각이 됩니다. 다만, 위 방법으로 복구가 되지 않는 경우, 데이터 복구 업체 방문하셔서 유상으로 데이터 복구를 요청하시는 편을 권장하여 드립니다.

      고맙습니다.

      Like

      1. 근데 손상된파일이면 복구가 안되고 삭제가되나요…? 아니면 이전에 저장했던 버전으로 돌아가는것은 힘들겠죠?ㅠㅠ

        Liked by 1 person

        1. 일반적으로 손상된 파일도 복구돼는게 정상이나, 외장하드 기기에 손상이 있거나, 떨어뜨려서 섹터가 손상되어 복구가 불가능한 경우 Found000 폴더 안에 알 수 없는 파일들로 생성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소프트웨어적인 손상이시면 성공적으로 복구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Like

          1. 외장하드 내 존재하는 파일 수와 전체 용량에 비례하여 많이 걸리면 12시간 이상도 걸릴 수 있음을 유념하여 주시면 좋겠습니다. 고맙습니다.

            Like

        2. 중간에 끄시면… 파일이 더 꼬일 가능성이 있어요 ㅠㅠㅠㅠ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기다려보시는게 좋을 것 같아요. 길게는 7-8 시간 이상 소요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Like

    1. 안타깝지만 복구업체 통하셔서 유상으로 데이터 복구를 요청하셔야 될 것 같습니다.
      소프트웨어 쪽이 아닌 하드웨어 쪽에서 파일이 손상된 경우 해당 명령어로 복구가 되지 않습니다. ㅠㅠㅠ

      Like

  6. 5단계 “잘못된 가용 클러스터 찾기” 항목에서 상당히 시간을 소비하네요..
    단계 97%, 합계 99%. ETA 0:00:00 상태에서 1시간 가까이 멈춰있는데,
    그대로 가만히 두는 편이 나을까요? (복구 대상 데이터 용량은 대략 400GB입니다.)

    Liked by 1 person

  7. 안녕하세요! 일전에 아버지 노트북 하드 살린다고 애썼던 김경성입니다!
    이번에도 같은 문의를 드리고 싶어서 댓글 답니다!
    케이스는 제가 대학때 전공자료로 모아서 지금도 써먹고 아끼는 자료들이 들어있는 외장하드인데요.

    1.핸드폰으로 영화를 보겠다고 컨버터잭을 꽂아서 연결했는데 모르고 폰에서 포맷을 해버려 날려먹었습니다.
    2.그래서 써먹었던 cmd 관리자 실행으로 복구방법을 택했었는데 복구가 안되더라구요.ㅜㅜㅜ
    exFAT인가 뭔가 외장하드 타입이 이랬습니다.

    결론은 이 방법이 안되면 다른 좋은 방법이 있으면 솔루션 부탁드려도 될까요?ㅜㅜㅜㅜ
    업체에 의뢰하면 부르는게 값이라서 부담되다보니 방법을 최대한 찾아보고 있는데 그나마 저렴한 방법이 있다면
    꼭좀 알려주세요! 부탁드립니다…..!

    Liked by 1 person

    1. 안녕하세요.

      안타깝지만, 디스크 손상이 아닌 디스크를 포맷하였을 경우 본 포스팅에 소개해드린 방법으로는 이전에 있던 자료의 복구가 어렵습니다.

      고맙습니다.

      Like

  8. 잘 읽히던 하드가 디스크 알수없음 초기화안됨으로 나와 드라이브 문자를 입력할수 없을때에는 어떻게 드라이브 오류수정을 할 수 있을까요?

    Like

    1. 답변을 작성하다 누락되었네요. 일단 늦은 답변 죄송합니다.

      논리적인 오류가 아닌, 물리적 오류인 경우 본 명령어로도 복구가 불가능합니다. [디스크 관리] 에서 물리적 오류인지 여부를 확인하셔야 하는 경우인 것으로 보이며, 드라이브 문자가 표시되지 않는 park 님의 경우는 디스크에 물리적 오류가 발생한 것으로 파악됩니다. 하드웨어 복구 업체나 A/S 받아보시기를 추천합니다.

      고맙습니다.

      Like

  9. 안녕하세요? 좋은 정보 올려주심에 우선 감사드립니다.
    외장하드를 끼웠는데 인식이 안 되어서 위의 방법처럼 해봤는데 여전히 인식이 안 됩니다…
    다른 방법 또 있는지, 혹시 도와주실 수 있으신지요…

    외장하드가 D 드라이브라서 chkdsk D: /f /r 이렇게 하고 끝까지 다 진행했는데 계속 안 되어서요.
    외장하드 끼우면 V3에서 자동검사 시작하는데 그 화면 보면 외장하드 안에 들어있는 폴더명이라든지 파일명들 다 뜨거든요? 그래서 그것들이 다 사라진 것은 아닌 것 같은데…

    속성을 보면 0바이트라고만 나오고요, 끼웠을 때 외장하드 이름이든 용량이든 그런 것도 아무 것도 안 뜹니다.
    그래서 위에 써놓으신대로 해본거고요.. 그런데 여전히 안 되어서요.
    어디 부딪히거나 다른 물리적 충격은 전혀 없었고요, 자료 멀쩡히 잘 옮기고 하다가 어느날 연결해보니 갑자기 안 되었습니다.

    혹시 또 다른 방법 있으시다면 제발 좀 도와주세요,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고맙습니다!

    Liked by 1 person

    1. 말씀해주신 증상으로는 파일구조 손상 문제로 판단됩니다.
      배드섹터 (Bad Sector) 점검은 아래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정확히 하드디스크 내부의 모든 섹터를 검사해보세요.

      DLGDIAG는 웨스턴 디지털(Western Digital)에서 만든 공식 디스크 진단 도구로 공식 명칭은 Data Lifeguard Diagnostic입니다.
      DLGDIAG를 사용하면 HDD, SSD, USB 같은 저장 장치들의 모델명과 일련번호를 확인하고 배드 섹터 검사와 초기화를 할 수 있습니다.
      WD에서 만든 프로그램이지만 WD 제품이 아닌 타사 제품의 경우에도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WD 공식 디스크 검사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WD 하드디스크의 불량 확인을 위해서 사용하면 좋습니다.
      WD HDD의 경우 DLGDIAG 검사 결과 불량이라고 나오면 다른 배드 검사 프로그램보다 상대적으로 A/S 진행을 수월하게 할 수 있습니다.
      불량 판정 기준을 조금 좁게 잡는 편이라서 다른 배드 검사 프로그램에서 배드 또는 이상이 있다고 나오는 하드디스크가 DLGDIAG에서는 정상으로 표시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https://downloads.wdc.com/windlg/WinDlg_v1_37.zip

      WinDlg_vx_xx.exe 프로그램을 압축 해제하고 실행하십시오.
      Windows Vista 이상을 실행하는 경우, WinDlg_vx_xx.exe 파일을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클릭하고 관리자로 실행을 선택해야 합니다.
      사용권 계약서를 읽고 동의한 후 계속 진행하십시오.
      메인 프로그램 화면에는 두 개의 창이 있습니다. 맨 위 창에는 시스템에 포함되어 테스트에 이용할 수 있는 드라이브가 나타납니다. 각 드라이브의 모델 번호, 일련 번호, 용량 및 SMART 상태가 표시됩니다. 아래 창에는 선택한 드라이브의 파티션 정보가 나타납니다.
      원하는 드라이브를 선택한 후 맨 위줄에서 아이콘을 선택하여 SMART 상태를 테스트하거나 실행합니다.
      테스트 실행 아이콘을 선택하면 “DLGDIAG – 옵션 선택” 창이 나타납니다.
      아래와 같은 옵션이 나타납니다.
      7-1. 빠른 검사 – SMART 드라이브 빠른 자가 테스트를 실행하여 드라이브 안에 포함된 Data Lifeguard 정보를 수집하고 확인합니다.
      7-2. 고급 검사 – 전체 Media Scan을 실행하여 불량 섹터를 탐지합니다. 테스트는 드라이브 사이즈에 따라 완료시까지 여러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7-3. ERASE – 드라이브에 대한 제로 쓰기(정밀 삭제 및 기본 삭제 옵션) 파일 시스템 및 데이터가 분실됩니다.
      테스트 결과 보기 – 최근의 테스트 결과를 보여줍니다.
      9.실행할 테스트를 선택한 후 시작 버튼을 누릅니다.
      테스트를 완료하면 통과/실패 메시지를 받게됩니다. 닫기 버튼을 클릭하십시오.

      이렇게 베드섹터 점검을 해보시고 – 1개라도 나오면 고장임으로 즉시 중단
      1. 논리적 문제에 한하여 개인적으로는 전문 데이터복구 프로그램으로 복구를 시도하시거나
      2. 중요한 데이터이거나 베드섹터와 같은 물리적 고장문제에 국한되어 전문 데이터복구 프로그램으로 데이터복구를 진행해보시기 바랍니다.

      참고하시어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Like

  10. USB 2.0 인데 제가볼떄 안전하게 제거안해서 파일들이 손상되거같은데
    파일들이동영상파일입니다 복구가가능한가요?? 용량이 120기가 가량되니 끝날생각을안하네요 ㅠㅠ
    이거 하면서 보니까 바이러스도 같이 보구되던데 ㅋㅋㅋ 걸러서 할수있는방법은있나요?

    Liked by 1 person

    1. 물리적으로 손상된 것이 아니고, 논리적 손상이라면 복구가 가능합니다.
      120 기가면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것이 정상입니다. 많이 소요되더라도 절대로 복구 과정 중간에 종료하시거나 컴퓨터 전원을 끄시면 안됩니다.
      당연히 드라이브 전체의 파일들을 복구하는 것이니 바이러스도 함께 복구되겠지요.
      복구 완료된 후 백신 프로그램으로 바이러스 감지 후 삭제하세요.

      Like

  11. 안녕하세요 구글링하다가 들어와봤는데요
    윈도우7 쓰다가 윈도우10으로 업데이트하고 자료 백업해놨던 외장하드 1테라짜리
    연결하려니 연결이 안 돼서 CHKDSK 하고 있는데 137,472개거든요
    /f /r로 하니 진짜 너어어어무 느려서 찾아보니 /r까지 추가하면 더욱 느리다고 하더라구요
    한시간 정도 걸려서 13개 정도 했을 때 꺼버리고 다시 /f로만 했는데….
    괜찮을까요…

    Liked by 1 person

    1. 종이호랑이님, 안녕하세요?

      chkdsk (디스크레이블) /f 명령어는 드라이브 문자에 할당된 디스크에 오류가 있는지 검사한 후 오류만을 수정하는 명령어 입니다.
      파일 복구 명령어는 recover (복구) 의 의미로서 chkdsk e: /f /r 명령어를 사용하여 복구할 수 있습니다.

      중간에 중단하셨더라도, chkdsk e: /f /r 로 복구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고맙습니다.

      Like

  12. 안녕하세요 글쓴이님..제가 어제 하드디스크에 폴더 통째로 클라우드 폴더로 이동하는 과정에서 컨트롤C,V 가 아닌 컨트롤Z,V로 진행을 했다가 클라우드에서 폴더만 생성되고 파일이 원활하게 이동이 안된것을 확인하고 자살충동이 들었습니다 ㅋㅋㅋㅋ이런 경우에 위 체크디스크 명령어로 진행한다면 제 하드에 복원이 될까요? 자료는 전부 결혼식, 여행 사진입니다. 답변 부탁드립니다!!

    Liked by 1 person

    1. 박희범님 안녕하세요.
      본 게시글에서 소개해드렸던 체크디스크 (chkdsk) 명령어는 하드의 논리적 오류로 접근이 불가할 경우 손상된 부분을 복구시켜 접근이 가능하도록 하는 명령어로, 파일이 사용자의 부주의로 인해 삭제된 경우 또는 파일을 인위적으로 삭제, 이동, 수정한 경우 복구해주는 역할을 하는 명령어가 아닙니다.

      희범님 같은 경우, 복구천사 https://www.recovery-angel.co.kr/software/usb_recovery.html, 혹은 EaseUS Data Recovery https://www.easeus.co.kr/data-recovery-software/data-recovery-wizard-free.html 와 같은 상용 소프트웨어 또는 무료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복구해보시는 방법을 권장해드립니다.

      EaseUS Data Recovery 복구 소프트웨어의 경우 2GB 한도까지는 무료로 복구할 수 있으니 이 점 또한 참고부탁드리겠습니다.
      고맙습니다.

      Like

  13. 선생님 안녕하세요…

    usb속 파일중 이름들이 이상하게 떠서 진행중 chkdsk F: /f 까지 진행했는데
    그 오류가 났던 파일 폴더의 유형이 파일로 바뀌어버렸습니다.
    혹시 폴더로 다시 돌릴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Liked by 1 person

    1. 원빈님 안녕하세요!

      chkdsk (디스크레이블) /f 명령어는 드라이브 문자에 할당된 디스크에 오류가 있는지 검사한 후 오류만을 수정하는 명령어 입니다.
      파일 복구 명령어는 recover (복구) 의 의미로서 chkdsk e: /f /r 명령어를 사용하여 복구할 수 있습니다.

      고맙습니다.

      Like

      1. Windows에서 파일 시스템에 문제가 없음을 확인했습니다.
        더 이상 작업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전체 디스크 공간: 30,029,472KB
        숨김 파일 262개: 21,216KB
        폴더 739개: 11,856KB
        19,837,744KB (4,097개 파일)
        사용 가능한 공간: 10,158,640KB

        각 할당 단위: 16,384바이트
        디스크의 전체 할당 단위 개수: 1,876,842개
        디스크에서 사용 가능한 할당 단위 개수: 634,915개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ㅜㅠㅠㅠㅠ 방법이 없을까요..

        Liked by 1 person

        1. chkdsk (디스크레이블) /f
          진행하고 폴더를 파일로 바꾸시겠습니까? (y/n) y
          이렇게 진했했었던것 같습니다..

          /f /r 까지하면 이상이 없다고 뜨고요 살려주세요

          Liked by 1 person

          1. 안타깝게도, chkdsk를 사용하여 파일이 훼손된 경우에는 별도의 복구장치가 없습니다. 꼭 복구하여야 할 중요한 데이터인 경우, 몇십만원대의 돈을 지불하더라도 복구해야 할 가치가 있는 데이터라면, 복구업체를 이용하시는 방법을 추천해드리고 싶네요.

            Like

  14. 선생님 안녕하세요!!!ㅠㅠ
    USB파일이 용량은 차지하는데 막상 폴더에 들어가보면 뜨는 용량만큼의 파일이 없습니다ㅠㅠ
    알려주신 방법대로 진행해봤는데 파일에 손상이 없다? 별 문제가 없다고 뜨네요.
    물리적 손상은 딱히 없었습니다….ㅠㅠㅠㅠ
    혹시 이런 경우에 시도해 볼 다른 방법이 있을까요?
    전에 댓글 남기신 분들 중 한분과 상황이 비슷한 것 같기도 한데 이것 또한 파일 구조 손상 문제인가요?….ㅠ

    Liked by 1 person

    1. 파일 탐색기의 설정에서 숨겨진 파일을 표시하는 옵션에 체크하신 후 해당 설정 값을 저장해보세요. 파일이 숨겨진 상태 인 것 같습니다.

      Like

  15. 좋은 방법 알려 주셔서 감사합니다 딴데 물으니깐 하드디스크가 뻑난거라고 무조건 맡겨야된다고 하던데 체크디스크로 되는거보니 아니였네요. 저도 비슷한 오류떠서 실행해봤는데 고쳐졌어요. 감사합니다 ㅎㅎㅎ

    Liked by 1 person

    1. 유준명님, 안녕하세요!

      chkdsk 명령어를 통해 성공적으로 데이터를 복구하셨군요! 다행입니다! 🙂 앞으로도 비슷한 증상이 발생하거나 오류 메시지가 표시되는 경우, 본 게시글에서 소개해드린 방법을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더불어 본 게시물이 도움되셨다니 기분이 좋네요! 오늘도 좋은 하루 만드시기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Like

  16. 안녕하세요
    알려주신 방법으로 디스크체크를 하는 중인데
    진행률: 189/285 완료; 단계: 66%; 합계: 0%; ETA: 999:00:00
    이라 뜨고 몇 시간째 더 이상 진행이 되지 않네요 ㅠㅠ 이럴경우 어떻게 해야 하나요?

    Liked by 1 person

    1. 안녕하세요! Chkdsk 명령어 수행 중 진행이 되지 않는 경우, 물리적 충격이나 파일 구조가 손상되어 진행이 되지 않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배드섹터 (Bad Sector) 점검은 아래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정확히 하드디스크 내부의 모든 섹터를 검사해보세요.

      DLGDIAG는 웨스턴 디지털(Western Digital)에서 만든 공식 디스크 진단 도구로 공식 명칭은 Data Lifeguard Diagnostic입니다.
      DLGDIAG를 사용하면 HDD, SSD, USB 같은 저장 장치들의 모델명과 일련번호를 확인하고 배드 섹터 검사와 초기화를 할 수 있습니다.
      WD에서 만든 프로그램이지만 WD 제품이 아닌 타사 제품의 경우에도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WD 공식 디스크 검사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WD 하드디스크의 불량 확인을 위해서 사용하면 좋습니다.
      WD HDD의 경우 DLGDIAG 검사 결과 불량이라고 나오면 다른 배드 검사 프로그램보다 상대적으로 A/S 진행을 수월하게 할 수 있습니다.
      불량 판정 기준을 조금 좁게 잡는 편이라서 다른 배드 검사 프로그램에서 배드 또는 이상이 있다고 나오는 하드디스크가 DLGDIAG에서는 정상으로 표시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https://downloads.wdc.com/windlg/WinDlg_v1_37.zip

      WinDlg_vx_xx.exe 프로그램을 압축 해제하고 실행하십시오.
      Windows Vista 이상을 실행하는 경우, WinDlg_vx_xx.exe 파일을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클릭하고 관리자로 실행을 선택해야 합니다.
      사용권 계약서를 읽고 동의한 후 계속 진행하십시오.
      메인 프로그램 화면에는 두 개의 창이 있습니다. 맨 위 창에는 시스템에 포함되어 테스트에 이용할 수 있는 드라이브가 나타납니다. 각 드라이브의 모델 번호, 일련 번호, 용량 및 SMART 상태가 표시됩니다. 아래 창에는 선택한 드라이브의 파티션 정보가 나타납니다.
      원하는 드라이브를 선택한 후 맨 위줄에서 아이콘을 선택하여 SMART 상태를 테스트하거나 실행합니다.
      테스트 실행 아이콘을 선택하면 “DLGDIAG – 옵션 선택” 창이 나타납니다.
      아래와 같은 옵션이 나타납니다.
      7-1. 빠른 검사 – SMART 드라이브 빠른 자가 테스트를 실행하여 드라이브 안에 포함된 Data Lifeguard 정보를 수집하고 확인합니다.
      7-2. 고급 검사 – 전체 Media Scan을 실행하여 불량 섹터를 탐지합니다. 테스트는 드라이브 사이즈에 따라 완료시까지 여러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7-3. ERASE – 드라이브에 대한 제로 쓰기(정밀 삭제 및 기본 삭제 옵션) 파일 시스템 및 데이터가 분실됩니다.
      테스트 결과 보기 – 최근의 테스트 결과를 보여줍니다.
      9.실행할 테스트를 선택한 후 시작 버튼을 누릅니다.
      테스트를 완료하면 통과/실패 메시지를 받게됩니다. 닫기 버튼을 클릭하십시오.

      이렇게 베드섹터 점검을 해보시고 – 1개라도 나오면 고장임으로 즉시 중단
      1. 논리적 문제에 한하여 개인적으로는 전문 데이터복구 프로그램으로 복구를 시도하시거나
      2. 중요한 데이터이거나 베드섹터와 같은 물리적 고장문제에 국한되어 전문 데이터복구 프로그램으로 데이터복구를 진행해보시기 바랍니다.

      참고하시어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Like

  17. 안녕하세요
    선생님 말씀대로 해봤으나
    직접 액세스하기 위해 불륨을 열 수 없습니다
    라고 나오는데 혹시 해결방안이 없을까요?

    Like

    1. 안녕하세요!

      디스크레이블을 입력하실 때 경로와는 다른 레이블명으로 잘못 입력하셔서 나타나는 오류 메시지입니다.

      레이블 명 확인하시고 올바른 디스크 레이블 명으로 바꾸어서 다시 한번 명령어를 입력하세요.

      고맙습니다.

      Like

      1. 디스크레이블명을 제대로 입력했더니
        쓰기 방지되어 있는 불륨이므로 디스크 확인작업을 실행할수 없습니다 라고 나오네요
        이것두 해결법이 있을까요? ㅠㅠ

        Like

        1. 안녕하세요.

          쓰기 방지라고 말씀하시는 것을 보고 예상하기에, 암호화 된 USB 혹은 Lock 상태로 쓰기 방지 스위치가 켜져 있는 상태의 SD (Micro-SD) 카드를 복구하시려고 하시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암호화 된 USB 의 경우 암호화된 디스크를 복호화 수행하시거나 BitLocker 기능을 해제하여 주시고,

          SD (Micro-SD) 카드의 경우 본체 (겉면) 우측에 작은 스위치가 존재합니다. 해당 스위치를 위로 올려 Lock 상태를 해제하신 후 디스크 복구를 다시 한번 시도 해 보시기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Like

          1. 정보 감사합니다만
            본체 ssd를 복구하려구 하는것이며
            여기저기 찾아보니 인식오류인것같아요ㅠㅠ

            Like

  18. 4단계: 사용자 파일 데이터에서 잘못된 클러스터 찾기…
    진행률: 551/353264 완료; 단계: 0%; 합계: 9%; ETA: 18:28:38 .
    에서 1시간째 멈춰있는데 계속 진행되고 있는건가요..?
    참고로 1TB 크기입니다

    Liked by 1 person

    1. 일단 좀 더 기다려보시기 바랍니다.

      진행률에는 하드디스크의 용량 뿐 아니라, 저장된 파일들이 얼마나 되는지, 그리고 용량이 작은 자잘한 파일들이 많은지에 따라서 천차만별적으로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Like

        1. 용량도 크고 안에 저장되어 있던 파일의 개수가 꽤 되는 것으로 파악되는 만큼, 마음을 비우고 컴퓨터를 1~2 일 정도 켜두어 보시기 바랍니다. Chkdsk 명령어 진행 도중에는 컴퓨터를 끄거나 중단하시지 않으시는 편이 좋습니다.

          Like

      1. 4단계: 사용자 파일 데이터에서 잘못된 클러스터 찾기…
        353264개의 파일이 처리되었습니다.
        파일 데이터를 검증했습니다.
        단계 기간(사용자 파일 복구): 3.35 시간.
        생각보다 갑자기 빠르게 검사되더니 전혀 예상도 못했는데 방금 끝났네요
        덕분에 문제없이 디스크 복구 잘 되었습니다 😀
        감사해요ㅠㅠ

        Liked by 1 person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