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 For Beginners

[C#] 변수 (Variable) 를 정의하는 방법

이번 게시글에서는 C# 으로 변수를 정의하는 방법에 대해 다루어 봅니다.

 

변수 (Variable) 란?

변수는 컴퓨터의 메모리로부터 할당받은 공간을 의미하며, 수치나 문자 등과 같은 데이터를 저장하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여기서 메모리는 일반적으로 RAM 에 해당합니다.

 

변수를 정의하는 형식

C# 에서 변수를 정의하는 형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데이터형식) (변수명);

데이터 형식
변수가 속하는 데이터 형식이 무엇인지를 기재합니다. 데이터 형식의 종류에 대해서는 별도의 게시물로 안내해 드릴 예정입니다.

변수 명
변수의 이름을 적습니다. 각각의 사람을 구별하는데 이름을 사용하듯이, 변수들을 구별하는데에는 변수명이 필요합니다.

변수를 정의하는 예
int (정수) 형에 속하는 변수를 정의해봅시다. 변수명은 간단하게 num 으로 지정해보겠습니다.

int num;

 

변수에 값을 지정하기

변수에 값을 대입하려면 대입 연산자 = 를 이용하세요.
변수명, 대입 연산자, 변수에 대입할 값과 세미콜론 (;) 을 순서대로 표기하면 값을 대입하실 수 있습니다.

변수명 = 값;

위에서 정의한 num 변수에 값을 대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int 형 변수에는 정수 값만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100 을 대입해보겠습니다.

num = 100;

 

변수 초기화하기

변수를 정의하는 동시에 값을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이를 ‘초기화’ 한다고 하는데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데이터형_이름 변수명 = 값;

다음 코드는 int 형 변수 num 을 정의하면서 값을 100 으로 초기화하는 예입니다.

int num = 100;

 

동일한 데이터형식에 속하는 변수들을 한 줄로 정의하고 초기화하기

동일한 데이터형식에 속하는 변수들을 여러 개, 복수로 정의할 때에는 한 줄로 표현하는 방법도 존재합니다. 데이터 형식에 이어 변수명을 작성하시되, 변수들 사이는 쉼표 ( , ) 로 구분하시면 됩니다. 초기화를 동시에 구현하고자 하는 경우라면, 변수명 뒤에 대입 연산자 ( = ) 와 대입하실 값을 추가해주세요.

데이터 형이 type1 이고, 변수명이 각각 var1, var2, var3 로 지정되어 있다고 가정할 경우, 아래와 같이 세 줄의 코드로 변수들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type1 var1;
type1 var2;
type1 var3;

쉼표 ( , ) 를 이용하면 아래와 같이 코드를 한 줄로 줄일 수 있습니다.

type1 var1, var2, var3;

초기화 역시 간단하게 가능합니다. 대입할 값들이 val1, val2, val3 라고 가정한다면 다음과 같이 작성해볼 수 있습니다.

type1 var1 = val1, var2 = val2, var3 = val3

int 형 변수 num1, num2, num3 을 정의한 후 정수 값 100, 200, 300 으로 초기화하는 코드를 작성해봅시다. 앞에서 설명한 규칙을 따르면 아래와 같이 작성해 볼 수 있습니다.

int num1 = 100, num2 = 200, num3 = 300;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