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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P] Windows 작업 스케줄러를 통해 특정 시간에 프로그램 자동 실행하기.

관공서, 공공기관이나 회사 내에서는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 혹은 기업의 중요 자산 및 보안 데이터의 외부 유출을 차단하기 위해, 직원이 업무와 무관한 일을 업무 시간에 못하도록 통제하기 위한 목적 등으로 업무 외의 웹 사이트들을 차단해두고 있습니다.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개인정보나 보안 관련 이슈로 관공서나 회사 내에서 개인용 / 상용 전자 메일 사이트들은 차단되어 있어 이용이 불가능하다.

개인정보나 보안을 위해 개인용 혹은 상용 전자 메일 사이트들을 차단해두는 사내 정책에 의거하여 Gmail 이나 Outlook.com 의 스케줄러 기능을 이용할 수 없고, 정해진 직책에 따라 스마트폰의 스케줄러 앱을 활용할 경우 눈치가 보이거나, 업무 중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방해 금지 설정을 해 두는 경우 알림 소리 차단이 될 수 있고, 방해 금지 설정을 해제 해 두자니 메신저 알림이나 사적인 알림까지 전달됨으로 인하여 업무 중 방해 요소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부정적인 요소가 존재합니다. 상용 전자 메일 사이트나 Windows 에서 기본적으로 지원하는 Microsoft 계정을 통한 로그인조차 차단되어 Microsoft Office 제품에 포함된 Outlook 은 물론 PC 에서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일정 앱에도 로그인이 차단되어 활용 할 수 없는데요, 항상 같은 시간에 기억하여 수행하여야 하는 업무를 해야하는데, 무언가 다른 업무에 열중하면서 까마득히 잊어버리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러한 문제는 [Windows 작업 스케줄러] 를 활용하면 해결할 수 있는데요, 이번 게시물에서는 Windows 작업 스케줄러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가령, 매일 오후 2시 10분에 우편과 관련된 업무를 하여야 한다고 가정해봅시다. 다른 업무가 밀려있거나, 민원이 많은 업무를 담당하거나, 특정 업무에 집중하는 경우 잊기 쉬운 사소한 업무인데요. 이를 Windows 작업 스케줄러를 통해 기억을 상기시켜주는 역할을 하도록 등록해둘 수 있습니다.

[ Windows 작업 스케줄러 실행하기 ]

1. [시작] 메뉴를 클릭한 후 “작업 스케줄러” 를 검색합니다.

2. [작업 스케줄러] 창이 표시되면 우측 [작업] 카테고리로 분류된 메뉴 영역에서 [작업 만들기] 항목 클릭합니다.

3. [새 작업 만들기] 창에서 [일반] 탭[이름] 텍스트 상자에는 작업에 대한 제목을 입력하고 [설명] 텍스트 상자에는 작업에 대한 설명을 입력합니다.

4. [새 작업 만들기] 창에서 [트리거] 탭을 클릭한 다음 [새로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로그온 할 때, 시작 할 때, 예약 상태 등의 옵션을 통하여 작업 시작 상태를 설정할 수 있는데요, 매일 같은 시간에 실행되어야 하는 작업이므로 [예약 상태] 로 선택해두고, [매일] 옵션을 선택한 후 시작할 시간을 지정하는데, 예로 들었던 우편 배부의 경우 매일 오후 2시 10분 에 수행되어야 하므로, [오늘] 날짜를 기준으로 [오후 2시 10분], 매 [1] 일마다로 입력하고 [고급 설정] 부분의 [사용] 에 체크되어 있는지 확인 한 후 [확인] 버튼을 눌러 트리거를 최종적으로 생성합니다.

5. 이제 [동작] 탭으로 이동하여 하단에 위치한 [새로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면 [새 동작 만들기] 대화상자가 표시되는데요. 여기서 트리거가 발생되면 (매일 정해진 시간이 경과하면) 실행될 앱 (응용 프로그램) 을 지정합니다. [동작] [프로그램 시작] 으로 설정하고, 실행하실 파일들을 추가합니다. (해당 프로그램과 연결되는 바로가기로 추가하더라도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6. 실행하실 프로그램이나 파일을 모두 추가하셨으면 [조건] 탭으로 이동하여 컴퓨터의 전원이 연결되어 있지 않거나, 절전 모드에서도 실행될 수 있도록 [컴퓨터의 AC 전원이 켜져있는 경우에만 작업 시작] 체크박스 체크를 해제하고, [이 작업을 실행하기 위해 절전모드 종료] 항목 체크합니다. 상황에 따라 차이는 있겠지만, 작업 수행 시 인터넷이나 네트워크 연결이 필요한 작업의 경우, 맨 하단에 위치한 [다음 네트워크 연결을 사용할 수 있는 경우에만 시작] 항목 체크해주는 것도 잊으시면 안되겠지요.

7. 이제 마지막으로 [설정] 탭에서 세부 사항들을 조정합니다. 예약된 시간을 놓쳤을 경우 알림이 전달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그리고 다른 업무 수행 중 (민원을 받거나 우선 순위상 중요도가 높은 업무 중) 에도 유동적으로 실행될 수 있도록, [요청 시 작업이 실행되도록 허용], [예약된 시작 시간을 놓친 경우 가능한 대로 빨리 작업 시작], [요청할 때 실행 중인 작업이 끝나지 않으면 강제로 작업 중지] 항목들의 체크박스에 모두 체크해 준 후 맨 아래 [작업이 이미 실행중이면 다음 규칙 적용 :] 에 해당하는 콤보박스에서 [새 인스턴스 실행 안함] 항목 선택해줍니다. 이는 프로세스가 이미 실행 중일 경우에 중복실행을 방지하기 위한 옵션입니다.

이렇게 모든 설정을 완료하셨다면 [확인] 버튼을 눌러 “작업 스케줄러” 에서 새 작업을 등록해줍니다. 모든 설정 값을 올바르게 입력하셨다면 오늘부터 매일 2 시 10 분 (설정해 둔 시각이 경과하면) 예약된 작업이 자동적으로 실행되므로 상용 전자 메일 및 일정 웹사이트가 차단되어 있는 상황에서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컴퓨터가 정해진 시간대에 자동으로 프로그램을 실행하므로 별다른 지장 없이 해당 시간에 맞는 업무를 잊지 않고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게시물 내용이 여러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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