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 Lecture & TIPs VB :: Lecture & TIPs

컴파일부터 배포까지 완벽한 코드 저장소, Azure DevOps

안녕하세요! HappyBono 인사드립니다!

처음 Azure DevOps 가 출시되었을 때의 명칭은 TFS (Team Foundation Services) 라는 명칭으로 태어났었습니다. 이후 업데이트를 거듭하면서 2013 년 Visual Studio Online 으로 서비스 명이 리뉴얼되었고, 2015 년에 다시 한번 Visual Studio Team Services 라는 이름으로 변경되었다가 2018 년, 전반적인 기능들을 보다 강력하게 개편하면서 Azure DevOps 라는 명칭으로 환골탈태하게 되었습니다. Azure DevOps 란, TFS 로 더 많이 알려진 Team Foundation Server 의 웹 서비스 버전입니다. Team Foundation Server 는 설치형 소프트웨어로 ALM (Application Lifecycle Management) 도구로서, 응용 프로그램 성능 주기를 관리해주며 어플리케이션을 손쉽고 배포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컴파일 (Compile), 빌드 (Build), 테스트 (Test), 배포 (Release) 등 기존의 분리되어 있던 과정들을 한꺼번에 지원하면서 관리하는데 드는 개발자들의 수고를 덜어주므로 Azure DevOps 서비스를 통해 진행 계획과 상황, 협업과 코드 관리를 상당히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됩니다.

Azure DevOps 서비스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나 몇 가지 제약 사항이 있습니다. 개발자 계정을 총 5 개 까지만 등록할 수 있으며 개발자를 5 인 이하로 등록하는 경우에 한해 상업용 혹은 비상업용에 상관없이, 바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웹 서비스 방식의 Team Foundation Server 답게 모든 동작들은 기존의 Team Founation Server 와 유사합니다만, Team Explorer 에서의 Team Project Collection Settings 에서 제공되던 기능들이 http://dev.azure.com/ 웹 페이지로 이전되었다는 차이 정도만 존재합니다.

기존의 Team Foundation Server 의 경우 대체적으로 ‘개발 팀’ 이 유지 / 보수하게 됨으로 인해 소비되는 시간이 만만치 않았는데요, 기존의 Team Foundation Server 를 개발한 Microsoft 사에서 운영하므로 확실한 서비스를 보장받을 수 있을 뿐 아니라 가격도 5인 이하의 대학생 동아리나 소규모 업체 혹은 커뮤니티 개발팀의 경우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고, 웹 서비스 용량도 무제한으로 제공되며 Team Foundation Server 제품을 컴퓨터에 별도 설치하지 않더라도 사용이 가능해진다는 관점에서 보면 꽤나 매력적인 요소들로 채워진 서비스로 볼 수 있겠습니다.

이번에는 첫 번째 포스팅인 만큼 서비스 가입과 간단한 사용 방법, 그리고 Azure DevOps 와 연결되어 있던 소스 코드 파일을 연결 해제하는 방법에 대해 다루어 보려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Azure DevOps 서비스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까요?

[ 서비스 가입과 소스 코드 연결하기 ]

Azure DevOps 를 사용하려면 Microsoft 계정이 필요한 관계로 https://account.microsoft.com/ 으로 접속하여 회원 가입 절차를 거칩니다.

http://www.visualstudio.com/ 사이트에 접속하여 Azure DevOps 항목 아래 [Get Started for Free (무료로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Azure DevOps 를 사용할 계정 URL 주소를 생성합니다. 가령 happybono 라는 계정을 입력하는 경우 https://dev.azure.com/happybono 가 Azure DevOps 의 메인 페이지 접속 주소가 됩니다.


아래에는 현재 진행중인 프로젝트 명과 프로젝트가 저장될 데이터 센터의 위치를 선택합니다. 모든 항목에 대한 입력 / 선택 작업을 완료하셨으면 [Continue (계속)] 버튼을 클릭하여 프로젝트 페이지를 생성합니다.

프로젝트 페이지가 생성되는데 약간의 시간 (1 ~ 2분 정도) 이 소요됩니다.

프로젝트 페이지 생성이 완료되었으면 Visual Studio (비주얼스튜디오) 를 실행하고, Code Repository (코드 저장소) 와 연결할 소스 코드 솔루션 파일을 엽니다.

맨 오른쪽의 Team Explorer (팀 탐색기) 를 클릭하신 후 Azure DevOps 아래의 Connect (연결) 버튼을 차례로 클릭합니다.

Add an account (계정 추가) 콤보 박스를 클릭한 후 아래 표시되는 Add an account (계정 추가) 항목을 클릭하여 계정을 추가하는 과정을 시작합니다.

새로운 로그인 창이 표시되면, 사용자의 ID 와 비밀번호 혹은 Windows Hello (생체 인식) 를 통해 로그인 절차를 거칩니다.

로그인에 성공하면, Connect to a Project (프로젝트 연결) 창이 표시되는데, 앞서 Azure DevOps 웹페이지에서 생성해 둔 프로젝트명을 선택한 다음, 하단의 [Connect (연결)] 버튼을 클릭하여 연결 작업을 수행합니다 .

이제 Mapping (매핑) 작업을 해 주어야 하는데요, Mapping (매핑) 이란 웹 서버의 Code Repository (코드 저장소) 와 컴퓨터에 저장된 로컬 폴더를 연결하는 작업입니다.

[Configure Workspace (작업 영역 구성)] 카테고리 하위의 [Map & Get (매핑 및 가져오기) 버튼을 클릭하여 작업 영역을 구성합니다.

매핑 (Mapping) 이 성공적으로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개발중인 프로젝트를 Code Repository (코드 저장소) 에 업로드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측 [Solution Explorer (솔루션 탐색기) 안의 프로젝트 전체 혹은 솔루션 전체를 마우스 오른쪽 클릭한 후 표시되는 팝업 메뉴에서 [Source Control (소스 제어)] – [Add Solution to Source Control (소스 제어에 솔루션 추가)] 항목을 차례로 선택해줍니다.

화면에 새로 표시되는 [Source Control (소스 제어 대화상자)] 에서 [Code Repository (코드 저장소)] 를 생성할 때 지정한 팀 프로젝트 명칭을 선택하고, [OK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Solution Explorer (솔루션 탐색기)] 안의 모든 프로젝트 파일 좌측에 + 표시가 생겼습니다. 이를 통해 [Code Repository (코드 저장소)] 와 연결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졌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작업 중이었던 코드 파일들을 [Code Repository (코드 저장소)] 에 일괄 업로드 하는 과정이 필요하므로 화면 맨 우측의 [Team Explorer (팀 탐색기)] 탭을 클릭하고, [Pending Changes (보류 중인 변경 내용)] 버튼을 클릭하여 변경되었지만 서버에 업데이트 되지 않은 파일들을 확인합니다.

이렇게 새롭게 코드를 작성했거나 수정 및 변경한 파일들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Comment (작업 내용 혹은 변경 내용 설명)] 을 입력한 후, 최종적으로 [Check-in (체크 인)] 버튼을 클릭하여 코드 파일들을 서버로 업로드 하는 과정을 진행합니다.

[Check-in Confirmation (체크 인 확인)] 대화상자를 통해 한번 더 확인하는데요, [확인] 을 클릭하여 변경된 코드 파일들을 서버로 업로드 (Commit) 합니다.

모든 코드 파일에 대한 Check-in (체크 인) 을 완료하면 다음과 같이 체크인이 완료되었다는 노란색 알림이 Team Explorer (팀 탐색기) 최상단에 표시됩니다.

여기까지 체크인을 완료하였으니! 이제 로컬 컴퓨터에 저장된 코드가 서버에 따끈따끈하게 방금까지 업데이트 된 코드와 일치하는지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하겠죠?

[Solution Explorer (솔루션 탐색기)] 탭을 클릭합니다.

솔루션 탐색기에서 보시면 + 아이콘이 자물쇠 모양의 아이콘으로 변경되어 있습니다. 이는, 각각의 파일들이 서버의 코드와 일치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Azure DevOps 서버 (https://dev.azure.com/[본인 계정 URL]) 에 접속 해 상단의 [Code] – [Files] 메뉴와 탐색기를 통해 직접 확인해보면 Project (프로젝트) 의 변경된 모든 파일이 성공적으로 업로드 되었음을 확인 할 수 있으며, 입력한 코멘트도 버전 별로 표시됩니다.

여기까지 Azure DevOps 와 소스코드를 연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간단하게 소스코드 연결을 해제하는 방법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따라오시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

[소스 코드 연결 해제 하기]

소스 코드 연결 해제는 간단하게 상단 메뉴 바에서 [File (파일)] – [Source Control (소스 제어)] – [Advanced (고급)] – [Change Source Control (소스 제어 변경)] 항목을 차례로 클릭하여 진입합니다.


화면에 표시되는 소스 제어 변경 대화상자에서 바인딩을 해제할 솔루션 / 프로젝트를 선택하시고 [Unbind (바인딩 해제)] 버튼을 클릭합니다.

소스 컨트롤 바인딩을 해제하게되면 더 이상 프로젝트에 대해 소스 컨트롤 접근이 불가능하다는 경고창이 나타나는데요, [Unbind (바인딩 해제)] 버튼을 클릭하여 바인딩 해제를 수행합니다.

성공적으로 바인딩 해제 작업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Connected (연결됨)] 체크 상자의 체크 표시가 사라지게 되며,

[Solution Explorer (솔루션 탐색기)] 에서도 자물쇠 혹은 + 모양의 아이콘이 제거되어 더 이상 서버와 연결되지 않고 있음을 육안으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Azure DevOps 서비스를 통해 소스 제어를 연결하는 방법과 연결을 해제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렸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팀 구성원을 추가하고 발송된 초대장을 수락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3 comment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