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dy Log

SAP Korea 주최 2018 혁신성장 청년인재 집중양성 과정을 성공적으로 이수했습니다.

본 강의는 (주) SAP Korea 와 IITP 정보통신기획평가원에서 주최하는 오프라인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수료증을 수여받기 위해 총 80% 이상의 출석 시간을 이수하였으며, 다수의 미니 프로젝트와 조 별 프로젝트들을 모두 성공적으로 구현 완료하였습니다.

고맙습니다.

Advertisements

6 comments

  1. 안녕하세요. sap 코리아에서 올해도 청년인재 양성과정을 진행하길래 관련 정보를 찾다가 오게 되었습니다.
    혹시 실례가 안된다면 교육내용은 어땠는지, 취업 연계 기업들은 주로 어떤 기업들이 있고(중소기업 위주인지..) 어떻게 취업연계가 진행되었는지 등 알 수 있을까요?
    남들보다 늦은 나이에 취업에 뛰어 들어서 6개월이라는 시간동안 교육을 받아야 한다는 거에 조심스러운 마음이 드네요.. 답변 해주신다면 감사하겠습니다!

    Liked by 1 person

    1. 안녕하세요! SAP / IITP 에서 주최하는 청년 인재 양성 사업교육에 대해 궁금하셔서 방문해주셨군요, 반갑습니다. 사실 교육생 입장에서 모든 게 좋다고 말씀드려야 할 지, 아니면 수업 과정에 대해 투명하게 말씀드리는 것이 좋을지 고민하다 이제야 답글을 드립니다. 물론, 참여하시면 좋겠지만 중도 하차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기에 최대한 솔직하게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교육 과정은 총 6 개월 과정인데요, 첫 한 달 간은 모듈 과정이라고 하여 전체적인 비지니스 프로세스 (제품 생산, 구매, 주문과 회계 혹은 인사관리 등) 의 개념에 대한 수업을 진행합니다. 저는 IT 쪽 (프로그래밍) 을 전공해서 그런지 생소한 부분들이 있어 난해한 경우들이 있었고, 경영 및 회계, 산업 공학 전공하신 분들에 비해 수업을 이해하기도 전체적으로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과정에 대한 수업이 이루어지는 목적은, 최종적으로 배울 ABAP 프로그래밍 언어로 개발하여야 하는 어플리케이션들이 모두 (제품 생산, 구매, 주문, 회계 혹은 인사관리 등) 비지니스와 연계된 것이기 때문입니다.

      모듈 과정 교육 이후, 2 개월 수업은 SAP 플랫폼 안에서 구동되는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 위해 ABAP 이라는 프로그래밍 언어로 교육을 진행합니다. SQL 구문과 Python 이라는 프로그래밍 언어와 문법이 흡사한데요, 어느 정도의 IT 쪽 지식이 없는 경우 중도하차하는 경우도 발생하니 깊이 생각하시고 교육에 참여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마지막 3 개월 동안은 그룹별 미니 프로젝트와 최종 프로젝트에 몰두합니다. 그룹별 미니 프로젝트는 최종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전 각 조별 역량을 테스트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하는 것 같고, 최종 프로젝트는 기업 입사 목적으로 발표하기 위해 준비합니다. 미니 프로젝트와 최종 프로젝트의 최종 결과물을 기반으로 모두 포트폴리오 제작 시 자료로 활용하실 수 있고 이는 발표 및 성과 (실무 경험) 로 이어지니 최선을 다해 준비하시면 좋겠습니다.

      취업 연계의 경우 대기업 (LG CNS 자회사, 삼성 SNS R&D 센터 등) 연계와 중소기업 연계 다방향으로 이루어지며, SAP 측에서 전자 메일을 통해 채용 공고가 발송됩니다. 대기업의 경우 더 많은 것들을 배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일단 최종 합격이 이루어지기까지의 과정이 까다롭고 (쌓아온 스펙 및 실무 경험도 다양해야겠지요?), 그만큼 철저하고 빈틈이 없어 힘이 들 수 있습니다. 대기업 업무 도중에 실수하여 좋지 않은 피드백을 받는다면 길게 보았을 때 긍정적이지는 않겠지요. 중소기업의 경우, 사회에 발을 내딛은지 얼마 되지 않은 만큼 첫 발을 내딛기에 대기업에 비해 수월하고 안전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되어집니다. 이것 또한 심사숙고 하셔서 본인에게 현실적으로 적합한 쪽으로 결정하시면 되겠네요.

      답변이 많은 도움 되셨기를 바라며, 1기 교육생 중 한 명으로서 응원합니다!
      교육 받으실 의향이 있으시고, 추가적인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연락주세요! 고맙습니다.

      Like

      1. 댓글을 남겨놓고 여기 사이트를 찾지 못해 감사인사가 많이 늦었네요
        이렇게 상세하고 친절하게 답변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덕분에 교육과정에 대해서 많은 부분 알 수 있었습니다.
        신청 전에도 고민을 많이 했고, 교육을 듣고자 신청을 한 후에도 말씀해주신 것을 듣고 고민을 많이 하게 되네요.
        이번 교육과정은 Real Project 기반 기업 주문형 클라우드 SW 개발과정입니다.

        전공이 하드웨어 위주의 전자공학이라 다뤄본 언어가 C언어, VHDL정도로 한정적입니다. 그마저도 예제보고 따라하거나 타 오픈소스 중 필요한 부분의 코딩들만 들고와서 이어붙이는 식으로 기말텀에 제출하는 정도의 수준이라 교육과정을 따라갈 수 있을지 걱정이 됩니다. 물론 밤새 공부하고 노력한다면 뭐든 가능하겠지만.. 밑바닥부터 맨땅에 헤딩하는 느낌이라면 그정도의 열정이 생길까 자신에게도 의문이 들어서 걱정이네요. 이런 코딩 수준에 의지만 있다면 교육을 따라갈 수 있을까요?
        abap언어를 배운다는 것이 전망이 있는걸까하는 고민도 됩니다. sap에서만 사용하는 언어다 보니 진로라던지 처우같은게 어떨지 감이 잘 오지않습니다. 일반 프로그래머와는 다르게 컨설턴트라던지 흔히 말하는 아밥퍼라고 하는 abap 개발자가 있는거 같던데 큰 프로젝트에 참여한 경력이 중요하다고 하는 글은 보았습니다. 국내에는 프로젝트가 많지 않아서 앞으로 전망이 어떨지 아시는 부분이나 교육과정에서 들은게 있으신가요?

        2-1 사실상 대기업 취업이 가장 좋겠지만 교육과정을 통한 실무능력만으로는 어려움이 많을까요?

        2-2 혹시 같이 교육을 수료한 교육생분들은 교육과정이나 취업연계에 대해서 만족스러워 했나요?

        혹시 실례가 되지않는다면 교육 수료 후 어떤 진로를 결정하셨는지 여쭤봐도 될까요? 취업연계를 통해서 회사에 입사하셨는지, 아니면 취업연계를 안하셨다면 안하신 이유를 여쭤봐도 될까요? 개인적인 이유라면 이 부분은 스킵하셔도 괜찮습니다!

        상세히 답변 주셨는데 또 이렇게 어려운 질문들만 드린거 같아서 죄송합니다.
        6개월간 교육을 받는데 얻는게 없을까봐 걱정이 많아지는거 같네요.
        아시는 부분만 답변주셔도 괜찮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합니다!

        Like

  2. 번호를 붙였는데 댓글에서는 사라져버렸네요. 수정도 안되는거 같고..

    1) 전공이 하드웨어 위주의 전자공학이라 ~ 교육을 따라갈 수 있을까요?

    2) abap언어를 배운다는 것이 전망이 ~ 교육과정에서 들은게 있으신가요?

    2-1) ~
    2-2) ~

    3) 혹시 실례가 되지않는다면 ~ 스킵하셔도 괜찮습니다!

    감사합니다.

    Liked by 1 person

    1. 안녕하세요!
      다시 방문해주셨군요. 답변도 도움이 되셨다니 저도 기분이 좋습니다!
      윗 질문에 코멘트를 작성하기에는 들여쓰기 공간으로 인해 읽어보시기가 불편할 수 있을 것 같아 새로운 글 아래 답글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여담으로 WordPress 블로그 특성상 댓글 수정 이후 “새로고침” 을 수동으로 수행해 주셔야 수정이 적용된 댓글을 확인하실 수 있다는 점 안내드립니다.

      저희 1 기 때, 교육 과정 주제는 크게 두 가지의 주제로 나뉘었었습니다, IoT (Internet of Things) 를 활용한 스마트팩토리 구현 과정과 빅 데이터를 활용한 실적 및 생산량 관련 예측 프로젝트 과정이었습니다만, 실질적으로 교육이 진행될 때의 IoT 기술을 활용하거나 빅데이터 관련 수업 역시도 실질적인 수업보다는 이론적인 수업이 많아서 만족하지 못한다는 피드백이 많았기에 이번에 보다 실질적이고 수업과도 연관성이 명확한 주제 (Real Project 기반 기업 주문형 클라우드 SW 개발 과정) 로 변화가 이루어진 것으로 보여집니다.

      앞서 답변드렸듯이, 조심스럽지만 이번 수업도 작년과 비슷하게 비지니스 관련 수업과 더불어 ABAP 프로그래밍 수업을 연이어 진행할 것으로 예상되고, 질문하신 부분들에 대해 답변드리자면 전공이 하드웨어 위주의 전자공학이라 다뤄본 언어가 C언어, VHDL정도로 한정적이기에 교육과정을 따라갈 수 있을지 우려가 된다고 하셨는데요. 요즈음 전자공학 분야에도 프로그래밍 언어가 포함되고 있는 추세인 만큼, 프로그래밍 언어에 관심을 가지고, 배움에 열정이 있으시다면 교육을 따라갈 수 있는 역량보다도, 배움의 기회를 잘 활용하신다면 길게 보았을 때 도움이 많이 되실 것으로 기대되네요.

      ABAP 의 경우 SAP 에만 사용되는 언어지만, 답변이 약간 반복되는 듯한데 ABAP 프로그래밍 언어 자체는 Python 과 SQL 데이터베이스 언어를 기반으로 태어났기에 문법적으로도 구문적으로도 유사합니다. ABAP 을 소화한다고 해서 Python 언어를 자유자재로 능숙하게 활용할 수 있다고 하면 과언이겠지만, Python 과 익숙해지는데 걸리는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요즈음 머신 러닝 (기계 학습) 과 빅 데이터 관련 기술이 화두가 되고 있는 추세이기도 한데요, Python 으로도 머신 러닝이나 빅 데이터 관련 어플리케이션 개발이 가능해지므로 길게 보았을 때 긍정적인 측면이 많습니다.

      SQL 데이터베이스 언어 역시 ABAP 에서도 사용되지만,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에도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 개발 시 약간의 문법적인 차이는 존재하지만 Windows (MS-SQL 및 Access 데이터베이스 연동) 와 Android (SQLite 연동) 에도 SQL 이 지원되는 만큼 다방면으로 SQL 언어를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기에 배울만한 메리트가 있다는 점도 언급해둡니다. (이와 관련해서는 제 블로그의 https://wp.me/p16WOa-17H 게시글을 한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더불어 ABAP 언어에 대한 전망도 여쭈어보셨는데요, 최근 삼성SDS 의 경우 지난해부터 SAP S/4 하나(HANA) 기반의 삼성전자 차세대 ERP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으며 이는 삼성전자가 기존에 사용해온 SAP ERP를 신제품인 SAP S/4 HANA로 업그레이드하는 게 핵심인데, 이를 위해 삼성전자의 계열사와 하청업체들은 인력이 부족함에 따라 신입 / 경력 채용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삼성SDS 가 SAP S/4 HANA 로 업그레이드에 성공하여 결과가 만족스럽다면, 중소기업에도 보편화될 가능성이 큰 만큼 SAP 관련 업계에서는 앞으로의 전망도 밝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합니다. (관련해서 아이뉴스 http://www.inews24.com/view/1152228 기사를 참고해주세요.)

      대기업 취업, 즉 목표를 크게 가지시는 부분은 본인에게도 좋고 저도 나쁠 것은 없다고 생각합니다만, 교육과정 6 개월 이라는 기간이 길다면 긴 기간이지만, 짧다면 또 짧은 기간이기도 합니다. 특히, 6 개월이라는 시간 전부를 ABAP 프로그래밍 교육과 프로젝트에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비지니스 프로세스를 이해하는 과정도 포함된다는 점을 염두한다면 ABAP 교육과 프로그래밍 언어에 익숙해질 수 있는 시간은 약 4 개월 정도입니다.

      Like

    2. 4 개월 이라는 기간 동안 교육과정을 통한 실무능력을 키우기에는 개인적으로 짧은 기간이라고 생각되네요. 실무적인 역량을 키우기도 어중간한 기간이기도 하고, 프로젝트를 진행한다고는 하지만 실제 입사해서 사내에서 진행하는 것과는 양적인 면과 질적인 면에서 부족한 부분들이 존재한다는 점도 빠뜨릴 수 없는 요소겠지요. 특히 대기업을 목표로 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공감하나, 교육 기간과 내용을 감안한다면, 중소기업에서 경험을 쌓고 최종적으로 대기업을 노려보는 것이 보다 현실적인 절차 및 전략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물론 본인의 열정 및 역량과 노력에 따른 차이점은 있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이고 상식적인 측면의 답변이라는 점 안내드립니다.)

      저희 동기 분들의 경우 모두 취업에 성공은 했습니다만, 아직까지 다들 업계에 뛰어드신 지 얼마되지 않았습니다. 개인적인 역량과 성향도 크게 좌우될 수 있는 질문이라고 생각되어지며, 교육과정에 대해서는 교육 기간이 짧고 다른 교육 과정에 비해 어느 정도 체계적이지만 SAP 소프트웨어 자체가 여러 업계 및 비지니스 프로세스 (제품 생산, 구매, 주문과 회계 혹은 인사관리 등) 의 다목적으로, 다양한 분야에 걸쳐 사용하는 소프트웨어이므로 사용하기가 까다로운 만큼, 교육과정에 대한 만족도는 모두가 만족할 수 없었습니다. SAP 에서도 Java, JavaScript 등의 프로그래밍 언어와도 어느 정도 연동되어 여러가지 종류의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만, 저희 교육과정에 포함되어 있던 웹 기반의 어플리케이션 개발하는 과정에서 서버의 성능이 좋지 않아 실습을 제대로 하지 못해서 시연만 하고 수업을 마쳤던 기억이 있습니다.

      물론 길다면 긴 기간이지만 객관적으로 실무 능력과 다양한 경험을 쌓기에 부족한 기간임은 사실입니다.
      취업 연계에 대한 부분과 제 진로 결정에 대한 부분은 추후 개인적으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Like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