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ily Log

시흥 청년 정책 협의체, 경기자동차과학고등학교에서 President 101 프로젝트를 진행하다.

시흥 청년정책협의체 사회 · 참여 분과에서는 작년을 시작으로 President 101 (프레지던트 101) 프로젝트를 진행해오고 있습니다. President 101 프로젝트란, 고등학교 3 학년 재학생들을 직접 만나 스무살에 대한 여러 고민을 나누고 어른으로서의 권리, 참정권이 무엇일까를 진지하게 토의하고, 모의투표를 진행해보며 투표의 중요성을 알리는 가상 투표 프로젝트로, 학교로 직접 찾아가 시행하는 프로그램인데요.

이번에 교육 문화 분과원으로서 어떻게 진행되는지 궁금하기도 하고, 올해 위원으로 위촉 된 만큼 진행에 참여해 보며 내년에 보다 많은 도움을 드리는 것을 목표로, 미리 지원 의사를 밝힘으로서, 지난 2018 년 12 월 20 일 경기자동차과학고등학교에 다녀왔습니다. 애초 예상보다 협의체 내에서 참여 인원이 축소되어 참여하는데 나름대로 큰 의미를 부여할 수 있었습니다.

학생들이 입장하기 전까지 준비된 브로셔를 접고, 학생들에게 나누어 줄 상품을 준비했다.

약 70 명의 학생들과 함께 진행된 선거 관련 수업에는 투표를 해야 하는 까닭과, 언제 투표를 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투표가 이루어지는지에 대한 이론 수업을 중심으로 1 부가 진행되었고요, 2 부는 보다 실질적인 내용 중심으로 우리에게 필요한 공약은 무엇이고, 지방 선거에는 어떠한 공약이 있었는지를 포함해 선거권 연령 하향에 대한 백 분 토론 위주로 진행되었습니다.

강의를 보다 자연스럽고 매끄럽게 진행하기 위해 중간중간에 동영상 상영을 병행했다.

당연하겠지만, 민주주의의 꽃인 선거운동과 투표에 대한 의무를 설명하는 과정에서, 사회적인 주제인 만큼 학생들에게는 굉장히 딱딱하고 지루한 강의가 될 수도 있기에 보다 깊은 고민이 필요했었습니다. 이러한 딱딱함을 해결하기 위해 작년에는 참여 위원들이 공약을 내세워 선거 후보자로 참여하고 학생들이 투표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고 하는데요. 올해는 대학 시험 기간과 프로젝트 날짜가 겹치는 바람에 참여 인원이 부족했던만큼 모의 후보자 선출과 더불어 투표까지 진행되었던 작년과는 다르게, 1부, 2부로 나누어 1부는 사회 · 참여 분과의 권지현 위원이 이론 내용에 유머가 가미된 동영상을 포함시켜 매끄럽게 진행하였으며, 2부는 지방선거 때 나온 공약을 이상형 월드컵 형식 (토너먼트 방식으로 주제에 맞추어 자신이 더 선호하는, 또는 더 비선호하는 것을 골라 최종 승자를 가리는 일종의 VS 놀이.) 으로 색다르게 진행함과 더불어 백 분 토론 세션이 병행되면서 학생들이 더욱 흥미롭게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학생들은 이상형 월드컵에 참여하며 공약의 의미와 목적에 대해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마지막 세션은 교육 · 문화 분과의 문재웅 위원과 사회 · 참여 분과 신재윤 위원이 “선거권 연령 하향은 적절한가?” 라는 논제에 대한 패널로 참여하여 진행되었으며 아이들을 찬반 토론의 장으로 이끄는 역할을 맡았습니다.

교육 · 문화 분과의 문재웅 위원과 사회 · 참여 분과의 신재윤 위원이 패널로 진행한 백 분 토론.

저희가 패널로 참여하면서 발언한 의견들을 간략하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찬성
– 청소년도 사회 문제나 정치문제에 관심을 갖고 참여할 필요가 있다.
– 청소년을 중심으로 정치적 책임의식을 성장시키는 효과 기대가 가능하다.
– 청소년들은 자유민주주의의 가치를 느낄 수 있다.
– 나이와 정치적 판단력이 비례하지는 않는다.
– 청소년들은 선거권을 행사할 만한 정치적 판단 능력을 갖추고 있다.

반대
– 학교가 정치판이 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교육 현장 속 우려가 생길 수 있다.
– 미성년자는 정치적, 사회적 시각을 형성하는 단계이며 실질적 경험이 부족하다.
– 경험 부족으로 인해 의사 표현이 왜곡될 가능성이 있다.
– 청소년은 아직 미성숙하다.

문화상품권으로 상품이 지급되자, 시간이 흐를수록 학생들의 참여율이 증가했다.

적극적으로 참여해 준 학생들에게는 상품으로 문화상품권을 나눔했는데, 시간이 흐를수록 학생들의 참여율이 높아지면서 더욱 재미있게 수업이 진행되어 뿌듯했습니다.

President 101 프로그램을 마무리하며 기념 촬영한 단체 사진.

두 시간 정도 진행되는 프로그램이었지만 여러가지 물품과 홍보물들을 분주하게 준비해주신 시흥시청 청년정책팀과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신 경기자동차과학고등학교 학생 여러분, 고맙습니다! 🙂

Advertisement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