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ily Log

시흥 청년 정책 협의체, 시흥시 도시주택국장님과 담소를 나누다.

2015년 부터 시흥시 관내에는 배곧신도시, 목감지구, 은계, 장현 보금자리 지구, 시화 MTV (Multi Techno-valley), 매화산단 등 총 6개의 도시 개발 사업을 진행해오고 있습니다. 개발 면적만 여의도 면적의 약 8 배인 2,254 만 m² 으로 개발사업이 종료되는 2020년에는 18 만명의 인구가 더 늘어나 약 60만명이 거주하는 규모의 도시로 성장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목적을 가지고 개발되는 취지는 좋지만, 현재까지 시흥시에는 근본적인 문제점이 존재합니다. 바로 ‘대중교통 체계’ 입니다. 최근 서해선 개통과 더불어 교통 체계가 차차 개선되고 있기는 하지만, 서해선에서 떨어진 정왕동 외곽 쪽에서는 현실적으로 체감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이와 함께 곧 배곧신도시에 서울대학교 시흥캠퍼스가 완공되고 전철노선이 개통되면 시흥시의 인구가 가파르게 증가할 수 밖에 없습니다. 반면, 한번이라도 시흥시 대중교통을 이용해 보신 분들이라면 느끼시듯, 가장 큰 문제점은 ‘대중교통의 긴 배차간격’ 일 것입니다.

시흥청년정책협의체 활동의 일환으로 시흥시 도시 발전에 대한 청년들 의견 수렴의 목적으로 도시주택국장님을 뵐 수 있는 기회가 있었습니다. 배차 간격에 관련한 문제점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고 있었기에 많은 토론을 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제가 궁금했던 점들과 질문한 내용들을 바탕으로 정리해봅니다.

 

44081533_1888336637924604_1951366258624561152_n

43879841_1888336804591254_9042982117637619712_n

 

국장님께서는 배차간격에 대한 문제에 대해 많은 분들께서 제안해주신 덕분에 어느 정도 인지하시고 계셨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의 후속 방안으로 시흥시청역을 주축으로 한 시흥시청 버스 터미널 (대중 교통 허브) 을 계획하고 있으며, 2020년이면 국장님께서 구상 / 추진하시고 계신 대중교통 정책이 어느 정도 실현 될 것 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10년이면 강산도 변한다는 속담도 있는 하루 아침에 변화하기는 어렵기에, 어느 정도의 시간은 소요될 수 있다고 하셨습니다.

더불어, 서울대학교 시흥캠퍼스 역시 국장님께서 주도하셨다고 하셔서, 대중교통 체계가 미리 해소되어야 서울대 학생들도 대중교통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지 않을까 우려되어 방안을 가지고 계신지 여쭈어보았고, 서울대학교 내부에서도 학생 복지를 위해 자체적으로 셔틀버스를 운영할 계획이므로 그러한 부분에 대한 문제는 아직까지 없을 것으로 보고 있으며, 현재 수요 예측이 현실적으로 힘든 만큼 추후 서울대 학생들이 이용하는 대중교통 이용 수요를 보고 검토하는 방안이 보다 현실적일 것이라는 답변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국장님께서 중점적으로 시행하시고 계시는 시흥시 친환경 정책의 결과로 요즈음 시화호 오염과 관련한 이슈도 감소하고 있는 추세로, 정왕동의 공단 이슈로 인한 공해 문제도 인공 녹지 지대를 조성함에 따라 어느 정도 대기 오염율이 낮아진 편이라고 합니다만, 미세먼지와 관련한 문제점에 대해서는 누구나가 문제 의식은 가지고 있지만 실질적인 방안에 대해서는 마땅한 아이디어가 비재한 관계로 안타깝기에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시고 계셔서, 미세 먼지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들을 적극적으로 고안해보며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노력해주신다고 합니다!

이번에는 국장님께서 시흥시 주거복지와 관련한 청년들의 생각을 들어보기를 희망하심에, 첫 만남으로 가볍게 이야기타래를 풀며 궁금한 점들을 여쭈어보는 형태로 가볍게 진행되었던 관계로 더 깊은 대화나 의제에 대해서는 나누지 못해 아쉬운 마음도 있었지만, 관공서에서 관련 업무를 담당하시는 국장님과 직접적으로 대화하면서 그동안의 궁금했던 점들이 해소되어 복잡했던 마음이 뻥~ 뚫리는 기분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다음에 또 한번 기회가 주어진다면 실질적인 ‘시흥시 스마트시티 조성 사업’ 과 관련하여 국장님과 더 폭 넓고 깊은 의견을 나눌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합니다. 청년 정책 협의체의 목적이 의제발굴부터 실행, 모니터링을 통해 청년들이 자치, 자립, 자생할 수 있는 생태계를 만들어나갈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기획하고 추진하는 봉사 단체인 만큼 실질적인 의제 발굴을 할 수 있는 발판을 다질 수 있는 기회로 발돋움 할 수 있으리라 기대됩니다!

2 comments

  1. 30년전 사용했던 chkdsk 사용을 님으로 인해
    복잡하게 MS Word로 왔다갔다 하다가
    파일 손상되어 복구 시도 합니다
    성공하면 맛난거 보내드릴게요……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