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 & Focus

다양한 기능보다는 실용성에 초점을 맞춘, Microsoft Designer Bluetooth 마우스

Microsoft 사의 Surface 제품과 비슷한 2 in 1 폼팩터 방식으로 이루어진 하이브리드 제품의 주된 단점 중 한 가지는 기존 노트북 형태의 기기에 비해 충분치 않은 USB 포트 개수 일 것입니다. 가볍고, 얇게 설계된 대신 한정된 공간으로 인해 USB 포트는 겨우 1 ~ 2개 정도 밖에 탑재되어 있지 않기에 USB 메모리나 외장 HDD 를 주로 사용하시는 경우 Bluetooth 마우스 사용은 그만큼 필수적일 수 밖에 없습니다.

Windows 운영체제의 경우에도 태생적으로 마우스 조작에 기반을 두고 개발된 운영체제인만큼, 사용함에 있어서 마우스의 조작이 절실해집니다. 물론 최근에는 발전을 거듭하여 고감도 터치패드와 함께 터치스크린을 활용할 수 있는 동작들을 추가해나가고 있는 추세이긴 하지만, 기존의 마우스 조작에 익숙한 사용자들의 경우에는 마우스를 이용해 제어하는 방법을 선호하는 사용자 층도 존재할 것으로 예상되어집니다.

 

WP_20170818_17_12_13_Pro

 

마침, 이번에 Microsoft Designer Bluetooth 마우스를 사용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생겼습니다. 패키징도 예쁘고 감각적으로 마감처리되어 상당히 매력적으로 다가오는데요, 구성품에는 제품 보증서와 설명서, AAA 규격의 건전지 2 개 그리고 마우스 본체가 동봉되어 있습니다. 건전지도 일반 저가형 건전지가 아닌 Duracell 브랜드의 건전지로 기본 제공되고 있습니다.

 

WP_20170819_10_00_29_Rich

 

Microsoft Designer Bluetooth 마우스의 디자인 적 특징

처음 마우스를 들었을 때의 가벼움은 잊을 수 없습니다. 배터리 무게를 제외하면 제품의 무게는 80 g 정도로 매우 가볍습니다. 전체적인 크기는 107 × 60.1 × 25.8 mm 정도로 작고 아담한 크기로 휴대하기에 최적입니다. 좌, 우 대칭적 디자인이 채택되어 오른손잡이나 왼손잡이에 상관없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Microsoft Designer Bluetooth 마우스에는 세 개의 버튼과 뒷면에 위치한 하나의 작은 버튼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뒷면에 위치한 Bluetooth 스위치와 전원 스위치가 통합된 버튼은 길게 누르는 경우 Bluetooth 페어링 버튼으로, 짧게 누르는 경우 전원 버튼으로 작동하여 보다 직관적인 사용성을 제공하고자 한 노력이 돋보입니다. 힘을 들이지 않고서 가볍게 누를 수 있다는 장점과 함께 버튼의 빠른 반응 속도에 대해서는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가격도 저렴한 편으로 디자인도 상당히 중후한 느낌을 주며, 현대적인 스타일로 깔끔합니다. Microsoft Designer Bluetooth 제품의  상단부 디자인을 보고 있자면 일상생활 속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비누를 연상시킵니다. 손에 쥐기 쉽고 만지작거리기 쉬운 가장 이상적인 비누와 비슷한 형태는 사용자에게 있어 친근감과 편안함을 전달합니다.

 

WP_20170818_17_23_29_Pro

 

Microsoft Designer Bluetooth 마우스의 뒷 태 역시 세련되었습니다. 테두리는 유광처리로 포인트를 주었고, 건전지 덮개는 자기력으로 쉽게 여닫을 수 있도록 고안되어 타사의 제품들과 차별점을 두었습니다.

 

WP_20170818_17_19_36_Rich

 

건전지 소켓에도  타 제품과 차별화 된 소소한 부분들이 존재하는데요, 일반 마우스의 경우 용수철 (스프링) 으로 제공되어 쉽게 마모되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색다른 버튼 방식의 설계로 개선되어 있으며, 일반적으로 건전지 두 개중 하나가 반대 방향으로 들어가도록 설계 되어 있는 제품이 대부분입니다만, Microsoft Designer Bluetooth 마우스의 경우에는 두 개의 건전지 모두 동일한 방향으로 삽입되도록 보다 직관적으로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새롭고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함께 진보된 디자인이 어우러져 매우 인상적입니다.

 

WP_20170819_09_34_05_Rich

WP_20170818_18_16_56_Pro

 

건전지를 장착하기도 매우 간편하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건전지를 제품에서 분리하는 경우 도구를 사용하지 않고 빼내기에는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쉽게 분리하기 위해 도구를 사용하여야 하는 부분에서는 단점으로 지적될 수 있겠습니다.

 

WP_20170818_18_17_21_Pro

 

공식적으로 명시된 기술 사양 문서에 따르면 배터리 수명은 최대 6 개월간 지속됩니다. 마우스임을 감안할 때, 생각보다 배터리 수명이 긴 편으로 느껴지는데요,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알카라인 (비충전식) 배터리 대신 리튬 이온 (충전식) 배터리를 사용하여 보다 경제적으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는 장기적으로 환경보전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점도 함께 언급해두겠습니다.

Bluetooth 기능의 통신 규격은 4.0 버전을 지원하며, 4.0 버전의 경우 배터리 절전 기술이 제공되기에, 높은 배터리 효율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보다 효율적인 마우스 이동 추적을 위해, Microsoft 에서 독자 개발한 BlueTrack 기술이 적용되었으며 최대 1000 dpi (dots per inch) 의 해상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BlueTrack 센서 탑재로 투명한 유리 표면이나 반사율이 높은 거울 위를 제외한 어떠한 표면에서든 구애받지 않고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은 무엇보다 Microsoft Designer Bluetooth 마우스의 가장 큰 강점입니다.

 

Microsoft Designer Bluetooth 마우스 사용하기

제품 상자에서 금방 꺼냈을 때 느껴졌던 첫 인상은 생각보다 저렴해보이는 외관이었습니다. 하지만 마우스를 사용하기 시작함에 따라 점차적으로 외관에 비해 마우스에 잠재적으로 숨어있던 더 많은 실용적인 구조적 장점들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여러 기기에 마우스를 연결하여 테스트 해 보았습니다. Surface Pro 4 (512GB SSD / Intel Core i7 / 16GB RAM) 모델을 포함하여 Microsoft Lumia 950 XL (32GB) 제품에도 연결하여 작동 여부를 확인해보았습니다만, Microsoft Designer Bluetooth 마우스는 별 문제 없이 정상적으로 작동함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Bluetooth 연결을 위한 페어링 과정은 매우 간단합니다 :

1. 마우스의 바닥면에 위치한 전원 버튼을 약 3 초간 길게 누릅니다.

wp_20170819_10_10_10_pro.jpg

 

2. 마우스의 상단에 상태를 표시하는 하얀색의 LED 가 깜빡거리기 시작하며 이를 통해 성공적으로 페어링 준비가 되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WP_20170819_10_12_29_Pro

 

3. 노트북이나 태블릿의 Bluetooth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를 통해 마우스를 검색합니다.

 

Designer_Bluetooth_Mouse_001

 

Designer_Bluetooth_Mouse_002

 

Designer_Bluetooth_Mouse_003

 

4. 검색이 완료되면 리스트에 나타나는 “Microsoft Designer Mouse” 라는 항목을 선택하여 페어링을 시도합니다.

 

Designer_Bluetooth_Mouse_005

 

Microsoft Designer Bluetooth 마우스를 사용하여 인터넷 서핑 작업을 비롯해, 문서 및 사진  편집, 블로깅, 게임 등의 많은 작업을 시도해보았습니다만, 고무재질의 마감에서 나타나는 특유의 그립감은 매력적이었으나,  먼지와 지문이 쉽게 묻어난다는 아쉬운 부분도 존재하고 있음을 인지할 수 있었습니다.

Microsoft Designer Bluetooth 마우스는 별다른 장애물이 없는 평평한 표면에서 매우 안정적으로 작동합니다. 마우스 패드를 포함하여 천, 나무, 금속 등의 매질 위에서도 작동하는데 큰 문제가 없었으며, 심지어 이불 위에서의 사용에서도 양호한 결과를 보여줍니다. 하지만 기술 사양 문서에 명시된 바와 같이, 거울과 비슷한 반사율이 높은 표면 혹은 완전 투명한 유리 위에서는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두 버튼의 클릭감 역시 좋았습니다. 클릭 소리 자체도 매력적이었으며 클릭이 누락되거나 실수로 클릭이 발생하는 사례도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다만 스크롤 휠을 돌릴 때의 느낌은 여타 마우스와 차이가 있었기에 적응이 필요해 보입니다. 더불어 웹 서핑이나 문서 편집 시의 감도 역시 만족스러웠으며 늦게 반응하거나 마우스 커서가 중간에 튀는 사례 역시 찾아볼 수 없을 만큼 완성도에 있어서는 궁극에 다가 선 느낌입니다. 하지만 게임을 즐기는 위한 용도 혹은 사진 편집 용도로는 Microsoft Designer Bluetooth 마우스의 성능이나 해상도, 반응속도면에서 적절치 않으므로 권장하지는 않습니다.

배터리 수명에 관련된 별다른 문제도 존재하지 않았으며, 노트북으로부터 10 m 의 반경에서도 문제없이 작동함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곧 태블릿 혹은 노트북이 프로젝터와 근접하게 위치하여야 하는 상황에서도 프레젠테이션 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리뷰를 마치며…

 

WP_20170818_17_21_01_Rich

 

Microsoft Designer Bluetooth 마우스는 휴대성에 중점을 두고 개발된 제품으로, 슬림한 외관과 함께 매우 가벼운 무게가 특징입니다. 보다 실용적인 사용성을 위해 제품의 곳곳, 세세한 부분들에서 고민한 흔적들을 느껴볼 수 있었습니다. 물론 매크로와 같이 버튼을 사용자 정의할 수 있는 별다른 추가적인 기능의 부재는 아쉽습니다만, 저렴한 가격에 비해 전체적인 품질이나 제품의 마감에 있어서는 굉장히 뛰어나며, 여기에 더해 Bluetooth 기술 지원으로 별도의 USB Receiver 를 휴대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과 함께 BlueTrack 기술이 적용되어 거의 모든 표면에서 제약 없이 작동하기에 효율적입니다. 특히 USB 포트가 부족한 요즈음 출시되는 초경량 노트북이나, 2 in 1 태블릿 제품군에 안성맞춤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크기와 무게 및 부피를 줄임으로서 휴대성을 중시한 제품이기에 업무 위주의 장시간 사용에는 불편할 수 있다는 단점도 공존하므로 사용자들에 따라 선호도는 호불호가 갈릴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고맙습니다.

Advertisement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